도전! 한 걸음

도전 1) 국세청 홈택스 개인 사업자 등록하기, 사업자 유형? 업종?

글쓰는이슬이 2024. 2. 20. 11:52
반응형

작년에 올해를 맞이하면서 여러 가지 계획을 세웠다.
그 중 도전하는 걸 두려워하고 자꾸 머물러만 있는 나에게, 올해는 다양한 것에 도전해서 한걸음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기로 목표를 세웠는데 그중에 하나인 사업자 내기를 이번 설 끝나고 완료했다.
 
항상 마음속으로, 머리속으로는 여러 가지 계획도 있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데 왜 맘처럼 실행이 안 되는 건지.
나는 심지어 파워 J라서 확실하게 계획을 세우고 움직이는 걸 좋아한다. 뭔가 명확하지 않은 걸 실행하는게 두렵고, 어느 정도 머릿속으로 준비되야지만 움직였는데 이래서는 아무것도 못 할 것 같았다.
실행을 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. 실패를 하더라도 경험치가 쌓이는 것 아닌가! 책에서 많이 봤는데.
작년에는 이런 저런 자기 계발서들을 읽고 좀 정신적, 내적으로 채우는 단계였다면, 
올해는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을 좀 미루고 일단 저지르고! 수습하며 살아가보기로 했다.
 
올해는 쿠팡이나 네이버에서 물건을 좀 팔아볼 생각인데 남들 다 하는 거 또 뒤늦게 해 본다.
본격! 판매업! 까지는 아니지만 전업주부에서 부업하는 정도로 시작을 해보기로.
느리지만 하나하나 해 나가보자.
 
일단 물건을 사고팔고 하려면 사업자가 되어야 한다. 사업자가 되려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 되는데 홈택스에 가서 신청하면 된다.
 

국세청 홈택스

www.hometax.go.kr

 
 
홈택스에 들어가서 일단 로그인부터 한당. 하다가 하면 또 끊기니까.
 

 
 
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데 나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했다.
간편 인증에는 자주 쓰는 카카오톡, 네이버, 토스 등 간단하게 인증해서 로그인할 수 있어 편하다.
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한 후 홈으로 다시 돌아오면,
 

 
 
상단에 국세증명, 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/신고라고 쓰여 있는 곳을 누른다. 그럼 상세내용이 쭉~ 나옴.
 

 
 
상세내용 중 사업자등록 신청, 정정, 휴폐업 부분에 있는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, 개인사업자 등록을 누르면 된다.
찾는 게 어렵진 않은데 쓰여 있는 게 많아서 조금 헷갈린다.
 
그럼 이제 인적사항 적는 부분이 나오는데 내 기본정보는 로그인해서 들어가 있고 전화번호, 메일주소만 적으면 된다.
사업장 전화번호나 자택전화번호는 없으니까 패스.
 

 
 
그리고 사업특성 선택사항에서 해당사항을 입력해 주면 되는데
나는 사업장 주소가 집이기 때문에 주민등록 주소지와 동일한가요? 에 예, 체크.
그리고 통신판매를 할 것이기 때문에 통신판매 하실 건가요? 에 예, 체크.
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아니오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갔다.
 

 
 
그리고 나오는 사업장 정보입력을 적어주면 된다.
기본적으로 필수는 빨간 * 표시가 있는 부분을 꼭 적어주면 되고 나머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음.
상호명, 개업일자(당일) 적고 자기 자금에 나는 그냥 10만 원 넣어주었다. 그리고 타인자금, 사업장면적은 적지 않음.
종업원수는 나밖에 없으니까 1 적음.
그리고 앞에서 사업장 주소가 주민등록 주소지와 동일하다고 해 놓았기 때문에 내 집주소가 이미 입력되어 있음.
 
그리고 밑으로 내리면 이제 업종목록 적는 곳이 있는데 업종 입력/수정 버튼 누른 뒤 업종을 검색해서 넣으면 된다.
나는 통신판매를 할 것이기 때문에 업종에 전자상거래 적고 조회하기 누름.
그럼 3가지가 나오는데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어쩌고~ 하는 것 선택하면 된다. 업종코드 525101.
 

 

 
 
그리고 사업자 유형은 간이 선택.
간이과세자는 연간 매출액이 8000만 원 미만.
간이과세자로 신청하더라도 8000만 원이 넘으면 일반 과세자로 자동 전환된다고 한다. 자동 전환 됐으면^^
어쨌든 처음 시작은 간이과세자로 하는 게 좋다.
별도의 신고나 장부작성 같은 게 없어도 세금신고가 간편하고 싸게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.
 

 
 
그리고 나면 서류 제출을 하라고 뜨는데 딱히 제출할 게 없으므로 다음, 다음 누르고 마지막 최종확인이 나오면 확인하였습니다. 체크 후 신청서 제출하면 끝!
 
대략 하루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했었는데 나는 신청하고 한 시간? 정도 뒤에 바로 처리완료 됐다는 문자가 왔다.
 

사업자

 
 
완료 문자를 받고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
국세증명. 사업자등록. 세금 관련 신청/신고 >  민원증명 조회/관리 >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 > 민원처리결과조회 '발급번호'를 클릭하면 영롱한 나의 첫 사업자 등록증을 볼 수 있다.
 
뭔가를 팔아보자, 뭐라도 해보자 생각만 하고 아무것도 안 했었는데 드디어 한 걸음 나갔다.
사업자 등록 끝! 이제 뭘 팔아볼까? 열심히 찾아봐야겠다.
 

반응형